본문 바로가기

의약관리본부

다이크로짇정 효과 효능 부작용 : dichlozid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다이크로짇정은 유한양행에서 나온 의약품으로 이뇨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의 처방전 없이는 구매 및 복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이크로짇정 약학정보원


다이크로짇정 외형 

등황색의 원형 정제의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변


다이크로짇정 성분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25mg 성분으로 같은 성분의 의약품으로 일동제약에서 제조하는 일동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정25mg이 있습니다.


배뇨


다이크로짇정의 효과 효능

다이크로짇정은 이뇨제로 수분과 나트륨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것을 촉진하여 소변의 양을 증가시키는 의약품으로 알면 쉽습니다. 


그래서 소변으로 인해 잠자는 야간 수면시간의 영향이 끼치지 않도록 가능한 오전에 복용 하는 것을 권하는 의약품이기도 합니다. (복용법은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같은 전문가와 직접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주로 고혈압이나 부종, 심부전 등의 치료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편으로 구체적으론 고혈압, 악성고혈압, 심성부종, 심성부종 간성부종, 월경 전 긴장증에 의한 부종, 부신피질호르몬, 페닐부타존, 에스트로겐 의한 부종 등 의약품 효능입니다. 


혈압


다이크로짇정의 부작용

빈혈(재생불량성, 용혈성), 자반, 식욕부진, 구역, 구토, 변비, 설사 등이 부작용으로 알려져있으며 저혈압이나 부정맥, 저칼륨혈증, 혈소판 감소 등과 같은 드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뇨·이뇨(소변이 나오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나 약사 전문가와 직접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의약품사전 및 약학정보원 출처)